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구 약령시와 한의약 박물관

by 영도나그네 2018. 1. 31.

지난 주말에는 지인의 자녀결혼식이 "대구" 에서 있어서 가족들과 함께 대구를 방문하게 되었고, 마침 근처에 있는 "약령시" 와 "한의약 박물관" 을 둘러보는 기회가 되었다..

 

남부권에서 제일 큰 규모를 자랑하는 "대구" 의 "약령시장" 은 36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이곳은 조선 후기부터 발달한 "약령시장" 으로 이곳에는 170여곳의 크고 작은 "한약재상" 들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입구에 들어서면 은은한 한약향이 코끝을 지극하고 있었고, 또한 이곳에서는 양질의 한약재를 저렴한가격에 구입할수 있는곳 이기도 하였다.

 

또한  "약령시장" 안에 있는 1985년에 개관한 "한의약 박물관" 은 "약령시" 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수 있는곳이고, 각종 "약초" 들을 직접보고 체험을 할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 곳이었다.

 

 

"대구" 의 "약령시(藥令市)" 는 "효종" 9년(1658년) 부터 이어져온 전국 3대 "한약재" 전문시장의 한곳으로 수백년동안 "일본과 중국", "러시아" 까지 "한약재" 를 공급해온 "한약재" 의 거점이고, 한방을 대표하는 곳이기도 하였다. 

 

 

"약령문" 을 통과하면 길 양편으로 길게 늘어서 있는 크고 작은 한약상들이 자리하고 있었고, 은은한 한약의 향이 온통 거리를 휘감고 있는것 같았다..

 

 

이곳에는 오랜 역사를 가진곳 답게 빨간 벽돌로 지어진 고풍스런 건물도 있었고, 지금은 "YMCA 회관" 으로 사용하고 있는것 같았다.

 

 

또한 이곳에는 12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구" 지역 최초의 "교회당 건물" 인 "대구 제일교회" 가 아름답고 웅장한 자태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 건물은 1991년에는 "대구 유형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된 건물이라 한다.

 

 

이날은 주말이었지만 생각보다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아 보이기도 하였고, 옛날의 화려했던 명성은 차츰 사라져 가는것 같은 느낌을 느낄수가 있었다..

 

 

또한 이곳에는 "가판대" 가 설치되어 있었고, 각종 "한약재료" 들과 "한방" 으로 만든 각종 비누들과 캔디들도 만날수 있어 기념으로 이곳에서 몇점을 구입하기도 했다. 

 

 

또한 이곳 "약령시(藥令市)" 안에 있는 "한의약 박물관" 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평생 늙지 않는다는 "불로문" 을 통과해야 하고, 입구에 들어서면  "약령시(藥令市)" 역사를 한눈에 볼수 있는 "한의약 박물관" 이 자리하고 있었다..

 

 

"한의약 박물관" 입구에는 "허준" 선생의 "동의보감" 과 크다란 "약탕기" 가 전시되어 있어, 이곳이 "한의약" 의 집산지임을 실감 나게 하는것 같았다..

 

 

3층의 "한방역사실" 에서는 "약령시" 의 유래와 역사적 발전과정을 "애니메이션" 과 "디오라마" 를 통해 한눈에 볼수 있도록 잘 만들져 있었다.

 

 

또한 이곳에서는 1910년대의 "대구 약전골목" 풍경들을 실감나게 표현해 놓아 한층 "한의약" 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될것 같았다..

 

 

또한 이곳에는 각종 희귀한 동물들의 "한약재" 들과 함께 희귀한 "한의약 고서" 들을 전시해 놓아 다양한 한방을 이해하게 하는것 같았다.

 

 

또한 이곳에는 "동물" 은 물론 약이되는 "광물" 들도 전시해 놓아 희귀한 "한약재" 의 다양한 용도를 한눈에 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이곳에는 "오장육부" 에 대한 설명과 "음양오행" 과 "사상체질" 에 대한 "인체 해부도" 를 만들어 놓아 다소 어려운 "한의약" 의 개념과 한방원리를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한약재" 에 사용되는 각종 "약초" 들의 견본들을 직적볼수 있었고, 마침 "허준" 선생이 이곳에서 "진맥" 을 하고 있는 풍경도 만날수 있었다..

 

 

   "한의약 박물관" 2층에는 각종 "한방 문화체험실" 과 다양한 "한방 제품"  판매장이 운영되고 있었다..

 

이날 지인의 자녀 결혼식 관계로 들려본 "대구" 의 "약령시장" 은 역시 오랜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곳 답게 다양한 "한약재" 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수 있는곳 이었고, 필자도 마침 같이간 옆지기를 위해서 이곳 "한약방" 에서 좀처럼 구입하기 어려운 러시아산 사향 한통에 녹용과, 당귀, 산수유가 첨가된 명약중의 하나인 정통 "사향공진단(麝香拱辰丹)" 한박스를  거금 400만원에 구입하여 모처럼 집사람에게 점수를 딸수 있는 시간도 가질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