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덕산 기상레이더

by 영도나그네 2013. 1. 21.

지난 주말에는 부산의 서구에 위치한 근교산인 "시약산과 구덕산"을 산행하며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를 방문할수 있었다.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는 비나 눈이 올때 구름의 분포등을 레이더로 측정하여 미리 재해를 예방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산행은 사하구청 에서 제석골을 지나 승학산 임도를 따라 꽃마을 갈림길에서 시약산 -> 기상레이더 관측소-> 시약정 -> 구덕산 -> 구덕문화공원 -> 꽃마을 로 경유하는 산행코스로 약 3시간이 소요되며, 풍광을 보고 즐기는 편한 산행을 할수있는 산행코스이기도 하다.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 전경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 는 해발 517m "시약산" 정상에 위치해 있으나 관측소 명칭은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 로 불리우고 있고, 관측소의 높이는 547m 이며, 1989년에 준공되어 1991년부터 본격적인 기상관측 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상관측 레이더는 건물의 맨위의 축구공모양의 돔모양의 안테나로 만들어져 있고, 안테나의 직경은 8m 정도의 크기의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다.  

 

 

 

 

 

 

 

사하구청에서 출발한 산행은 아파트 단지까지 아스팔트 길을 따라오다 승학산 임도를 만나게 되고 여기서 부터 임도는 아주 잘 정비가 되어 있었고, 임도 옆에는 편백나무 숲길이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어 산행하는 길에 편백나무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 를 한껏 마셔볼수 있었다.. 

 

 

 

 

 산행길에 만나는 승학산 중턱에는 "부산 제일과학고등학교" 가 자리하고 있으며 영재 학생들의 요람터로 자리 매김하는것 같았다.

 

 

 

 

 

승학산 임도에는 "약수터" 도 잘 정비되어 있어 이곳을 찾는 산행객들에게 시원한 약수를 제공해 주고 있었다..

 

 

 

 

 

 

                                                       승학산 임도와 꽃마을 갈림길에서...

 

 

 

 

 

 

           승학산 임도 갈림길에서 만나는 승학산 정상, 승학산 억새군락지,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 를 볼수 있다...

 

 

 

 

 임도에는 곳곳에 전망대가 설치되어있어 오르던 산행길을 잠시 쉬면서 부산항과 승학산, 억새군락지등을 조망할수 있도록 해주고 있었다...

 

 

 

 

 

 

                                      구덕산의 기상레이더 관측소에 도착한다...

 

기상레이더 관측소 전망대는 이 건물의 5층에 자리하고 있어 부산항 과 승학산, 구덕산, 시약정, 을 조망할수 있었다..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 전망대 에서의 조망....

 

위로부터 관측소 전망대5층 내부, 부산항 남항(흐린날씨탓에 조망이 좋지않다), 승학산 정상, 부산항공 무선표지소 건물 등을 볼수 있다..

 

 

 

 

 

 

 

     기상레이더 관측소 1층 전시실에는 기상의 변화에 따른 아름다운 기상변화를 담은 홍보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다..

 

 

 

 

 

 

  "시약산" 의 정상에는 아름다운 정자 "시약정" 이 자리하고 있고, 이곳에서는 부산항을 한눈에 조망할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시약정에서의 부산항 전경... (이날 날씨가 흐린탓에 시계가 좋지 못하다..)

 

                        부산항 북항, 남항, 레이더 관측소, 송신탑 등을 조망할수 있다...

 

 

 

 

 

 

                                           구덕산의 정상 (해발 562m) 에서..

 

구덕산의 정상에는 한국공항공사 에서 운영하는 "부산 항공무선 표지소" 가 자리하고 있고 이곳에서는 "대신동 꽃마을"과 부산항을 조망할수 있다..

 

 

 

 

 

 

 사하구청에서 시작된 이날 산행은 시약산, 구덕산을 거쳐 꽃마을 까지 내려와 꽃마을 유원지 를 지나는 3시간동안의 산행을 마무리 할수 있었다..

 

오늘산행은 쉬엄 쉬엄 쉬어가며 걸어보는 산행길로 부산항 전경을 한눈에 조망할수 있는 구덕산 기상레이더 관측소와 아름다운 시약정, 부산 항공표지소가 있는 구덕산, 편백나무 숲길을 걸어가며 보며 즐길수 있는 산행시간이 되었다..